본문 바로가기
깨알 상식 & 정보

집에서 손쉽게 훠궈 만들기

by 쏘니파541 2022. 11. 10.
반응형

훠궈는 집에서 손쉽고 저렴하게 

훠궈와 마라탕은 이미 한국인들에게도 꽤 잘 알려진 중국 음식이고 또한 한국인의 입맛을 확실하게 사로잡은 음식인데요, 훠궈는 전문점에서 사먹는다는 인식이 강하게 있다 보니 사실 집에서 만들어 먹어야겠다는 엄두조차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두 가지 탕을 담을 수 있는 훠궈용 냄비도 없을 뿐더러 들어가는 재료도 워낙 많은데다가 주로 중국에서만 먹는 식자재도 많다 보니 뭘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기도 합니다. 

특히 훠궈의 마라 소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감도 안 잡히기 때문에 생각조차 안 하는 것 같은데요, 사실 훠궈는 집에서 아주 손쉽게 해먹을 수 있는, 요리 초보자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는 음식입니다.

훠궈는 요리라기 보다는 그저 필요한 식재료를 구매하고, 씼어서 적당한 크기로 자르는 게 준비 과정의 전부입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훠궈에서 가장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마라훠궈 소스를 마트나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 하이디라오(海底捞)에서 만든 마라훠궈 소스(清油火锅底料)를 마트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이 가능해집니다.

하이디라오(海底捞)는 중국의 가장 유명한 훠궈 체인이고 한국에도 이미 분점이 들어와 있어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하이디라오에서 만드는 소스인만큼 맛도 괜찮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이 마라훠궈 소스만 구매하면 이미 훠궈 만들기의 절반은 성공한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훠궈 재료 구매

1. 마라훠궈 소스, 중국 당면 및 부죽

먼저 훠궈를 만들기 위해서 마트에 간다면 당연히 제일 먼저 사야할 제품이 이 마라훠궈 소스입니다. 저는 이 마라훠궈 소스를 사기 위해 홈플러스에 갔는데요, 대부분의 마트에서 하이디라오에서 만든 제품과 이금기에서 만든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왼쪽: 하이디라오 마라훠궈 소스 / 오른쪽: 이금기 훠궈 마라탕 소스

저는 이 두 가지 제품을 다 사용해봤는데요 개인적으로 하이디라오 제품을 추천합니다, 확실히 훠궈에는 하이디라오 제품이 훨씬 더 맛있는 것 같습니다. 사진 아래에 가격도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이디라오에서는 여러 종류의 훠궈 소스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마라훠궈 소스는 사진 가장 왼쪽에 있는 마라훠궈 소스(清油火锅底料)이니까 꼭 이걸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집에 훠궈 전용 냄비(鸳鸯锅)가 있어서 두 가지 소스로 만들고 싶다면 선호하는 다른 맛의 소스를 함께 구매하셔도 좋겠지만, 일반적인 냄비를 이용하실 거라면 마라훠궈 소스가 아무래도 가장 맛있는 것 같습니다. 

 

마트를 둘러보니 이렇게 중국 당면과 부죽도 판매하고 있어서 저희는 이 두 가지 재료도 구매했습니다. 중국 당면과 부죽은 있으면 좋지만 꼭 없어도 상관없는 메뉴이니 기호에 따라 생략하셔도 됩니다. 

 

2. 샤브샤브용 소고기

훠궈에서 절대 빠져서는 안 되는 샤브샤브용 소고기입니다. 중국에서는 훠궈를 먹을 때 소고기보다 양고기를 더 선호하지만 한국에서는 샤브샤브용 양고기는 구매하기가 어려운만큼 이렇게 샤브샤브용으로 얇게 썰어놓은 소고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고기 육질이 좋아도 두껍게 썰어놓은 고기는 먹을 때 식감도 떨어지고 맛도 떨어지니까 꼭 이렇게 얇게 썰어놓은 걸 구매하셔야 합니다. 냉장육이 아니라 냉동육이라도 훠궈로 먹을 때는 전혀 지장이 없고 굳이 비싼 한우를 구매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차피 마라 소스 안에 들어가면 고기 맛은 다 비슷해서 저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호주산 샤브샤브용 소고기로 준비했습니다. 

 

3. 기타 재료

기타 식재료는 정말 본인의 취향대로 혹은 냉장고에 있는 식자재를 최대한 활용하면 됩니다. 채소는 알배기 배추, 청경채, 숙주나물, 표고버섯, 목이버섯, 양파, 감자, 고구마 등을 준비하시면 되는데, 이 중에서 딱 세 가지 정도만 준비할 수 있다면 저는 알배기 배추, 목이버섯, 숙주나물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어묵, 비엔나 소세지, 칵테일 새우, 냉동 만두, 두부 등을 원하는 대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재료 외에도 본인이 좋아하는 다른 식재료가 있다면 훠궈에 넣어서 먹을 수 있는 범주 내에서 얼마든지 대체 가능합니다. 

 

훠궈 만들기

1. 중국 당면, 부죽 물에 불리기

중국 당면과 부죽은 바로 훠궈에 넣어서 먹는 게 아니라 찬물에 오랜 시간 불려서 사용하므로 훠궈를 먹기 5-6시간 전에 미리 물에 불려놔야 맛있는 상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 

중국 당면과 부죽은 숨이 확실하게 죽을 때까지 사전에 충분한 시간 동안 물에 넣고 불려주시기 바랍니다. 

 

2. 각종 재료 손질

소고기는 구매해온 그대로 먹기 직전까지 냉장고 안에 넣어두시면 되고 나머지 채소나 부재료는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주시면 됩니다. 

 

준비한 재료 중 채소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그리고 비엔나 소세지, 어묵, 맛살 등은 포장 제거 후 바로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면 모든 준비가 끝납니다. 사실 이렇게 준비하는데 30분 정도면 충분해서 어떤 요리 초보가 만들어도 충분히 손쉽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3. 훠궈 소스 만들기

훠궈 소스 만들기는 정말 쉽습니다. 냄비에 식수와 소스를 넣고 끓이면 끝입니다. 예전에는 하이디라오에서 이보다 조금 더 큰 마라훠궈 소스가 나와서 그걸 다 넣고 물은 700-800ml 넣었던 것 같은데, 이번에 구매한 건 사이즈가 조금 작은 것 같아 저는 소스를 2개 넣고 물을 1,000ml 넣었습니다. 먼저 설명서대로 소스 하나와 물 500ml를 넣어보고 육수 양이 조금 적겠다 싶으면 저처럼 소스를 2개 넣고, 물도 그만큼 더 넣어주면 됩니다. 

 

마라훠궈 소스가 이렇게 끓어오르면 이제는 원하는 재료를 넣고 익혀서 먹기만 하면 끝입니다. 보통의 가정에 훠궈용 냄비가 있을리 만무하니까 그냥 저처럼 아무 냄비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훠궈는 마라맛 때문에 먹는 거니까 육수는 한 종류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찍어 먹을 소스는 마트에서 따로 구매를 하셔도 되고, 저처럼 그냥 드셔도 됩니다. 마라 맛이 강하게 스며 있어서 따로 양념을 찍지 않고 그냥 먹어도 충분히 맛있습니다. 

 

이제 준비한 재료들을 육수에 넣고 끓어오르기를 기다립니다.이렇게 끓어오르면 바로 먹을 수 있으니 정말 손쉽게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집에서 마라훠궈를 먹게 되면 여러 명이 훨씬 저렴한 가격에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마랴향이 집안에 배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환기만 잘 시키고 초를 켜놓으면 냄새는 금방 빠지니까 크게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 

 

요즘 외식 물가가 정말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계속 올라가고 있어서 외식하기가 조금 부담스러울 때도 있는데요, 이번 주말에는 집에서 간편하고 저렴하게 그리고 색다르게 훠궈를 한 번 만들어서 드셔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 둘이서 만들어 먹을 때보다는 4-5인 분량을 만들어 먹으면 훨씬 더 가성비가 좋아지니까 참고하셔서 가족, 친구들과 함께 마라훠궈에 시원한 맥주 한 잔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